생활비를 반으로 줄이는 식비절약 Tip!

코코._.

·

2023. 4. 22. 16:35

728x90

 

안녕하세요 코코에요 '-'

 

요즘들어 마트를 갈 때마다 식재료 값이 훌쩍 올라있어 소비자 물가가 많이 올랐음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2020년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1인 가구 월 평균 생활비가 무려 132만원이고, 그 중 절반이 식비로 지출된다고 해요.

지금은 3년이 더 지났으니 거기서도 더 올랐겠죠 ^^;

 

물가는 계속 오르는데 월급은 그만큼 올라주지 않으니 생활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식비를 줄여볼 수 밖에요

오늘은 제가 식비를 줄이기 위해 실천하고 있는 Tip들을 정리해봤어요.

 

 

 

 

1. 배달음식, 외식 무조건 줄이고 요리해서 먹기

음식 값은 둘째 치고 요즘은 배달비가 너무 사악하기 때문에 모든 끼니를 배달음식으로 해결했다가는 돈을 모으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

정말 그 음식이 너무 먹고싶은 경우가 아니라면 평소에는 요리를 해서 식사를 해결하도록 합시다. 배달, 외식만 줄여도 식비를 확실히 줄일 수 있습니다.

한 달에 배달 음식 허용 횟수 제한을 정해놓고 정말 먹고싶은 날에만 배달시켜먹기로 나만의 약속을 정해 놓아요.

 

 

 

2. 장을 보러 가기 전에 메뉴 선정 및 필요한 재료를 모두 정해놓고 갈 것

계획없이 장을 보러가면 불필요한 재료를 사게 되거나 그 재료가 얼마나 쓰일지도 몰라 쓰고 남게되어 결국 다 상해버리고 말아요.

안사도 될 재료를 사고, 필요 이상으로 많이 사면 결국엔 절약이 아니라 낭비가 되어버리겠죠.

 

우선, 식비 예산을 정해놓고 그 가격대 안에서 가능한 식단을 짭니다.

그 메뉴에 들어가는 식재료들을 리스트로 정리합니다.

처음에는 식재료들이 얼마인지 감이 안오겠지만 계속해서 장을 보다보면 점점 익숙해질 거에요~

 

 

매번 식단을 정하는게 쉽지 않기 때문에 저는 자취요리를 유튜브를 많이 참고하고 있어요

제가 참고하고있는 유튜브 채널 몇 개 소개해드릴게요

 

자취요리신 

https://youtu.be/rEnnfMFAijU

자취하면서 요리하시는 분들이라면 다들 한번씩 보셨을 것 같아요. 재료도 간단하면서 방법도 간단한 그야말로 자취요리로 제격인 요리들을 다양하게 알려줘요.

맛이 보장된 초간단 요리에 재미있는 편집은 덤이랍니다!

 

하루한끼 

https://youtu.be/qUDEyONQaCA

하루한끼님도 간단한 재료로 만들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해줘요. 영상 색감도 좋고 심플한 비주얼로 만들어서 쉽게 따라하실 수 있어요

 

 

플랜디 

https://youtu.be/VbC_y50Xv78

자취요리+vlog 채널이에요. 뚝딱뚝딱 요리도 예쁘게 하시는 모습을 보면 따라만들고 싶어진답니다ㅎㅎ

 

 

굴즈야밥묵자 

https://youtu.be/qix7TtROZsk

일주일 식비 예산에 맞춰 현실적으로 집밥을 어떻게 해먹는지 볼 수 있어요. 나오는 요리마다 다 맛있어보여서 메뉴 정할 때 종종 참고 하고 있어요.

 

 

 

3. 재료를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곳에서 사자

대형마트의 경우 할인상품, 묶음 상품, PB 상품 (예. 노브랜드(No Brand), 온리프라이스(Only Price), 심플러스(simplus)) 제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어요.

또한, 마감시간이 다와갈 때 방문하면 마감 할인을 받을 수도 있답니다. 단, 유통기한 내에 먹을 수 있는 제품만 사도록 합시다.

이를 제외한 대부분의 식자재는 대형마트보다 동네 식자재마트에서 사는 게 저렴해요.

1인 가구일 경우 무조건 양이 많으면서 싸다고 샀다가 너무 많이 남아서 다 버려야할 수 있기 때문에, 냉동보관해서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재료가 아니라면 적당한 양의 재료를 구매하도록 합시다.

 

 

 

 

 

4. 밥솥이 있을 경우, 밥은 밥솥에 직접 지어서 소분하여 냉동보관하자.

즉석밥 대신 직접 밥을 지어 먹으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소소한 절약이 됩니다. 한 번에 일주일 치 정도의 밥을 짓고, 작은 통에 소분하여 냉동해놓았다가 그때 그때 전자레인지에 데워먹으면 더 저렴한 가격에 햇반처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점~

밥솥이 없거나, 밥을 짓는 시간, 인건비, 전기세를 다 따져보았을 때 손해라고 생각된다면 차라리 즉석밥 세일할 때 미리 대량으로 구매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5. 온라인 구매 (+첫 구매 혜택 받기)

어떤 제품들은 온라인에서 더 싸게 구매할 수 있어요.

 

마켓컬리

https://we.kurly.com/H9VkS7x6anb?recommid=a6TpuwvFLzn-enZ56HuyEQ

마켓컬리 :: 신규가입 혜택보기

지금은 첫 구매 혜택으로 닭갈비, 자몽맛 음료, 도시락 용기, 감자칩, 화이트 발사믹, 도마세트, 반숙란, 카레, 인센스 스틱 중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어요.

 

신규 가입 시 첫 주문 후 한달 내내 무료배송, 5% 적립의 혜택도 있답니다.

 

추천인 아이디에 in0879  입력하고 가입하면 적립금 5,000원을 받으실 수 있어요 !!

 

한 번씩 마켓컬리에서 할인 쿠폰을 주는데, 쿠폰이 생겼다고 무조건 쓰러가지는 말고, 마침 그 때 장을 봐야할 때 쿠폰을 이용해서 장을 봐야겠죠~

 

 

 

 

 

 

6. 냉장고 파먹기

예산이 부족하거나, 냉장고 속 재료들 유통기한이 임박할 경우 냉장고 안에 남은 재료들로 요리를 해먹는 것이 식비 절약에 매우 큰 도움이 돼요.

 

예를 들어, 냉장고에 두부가 남았다면, 유튜브에 '두부 요리'를 검색하면 수 많은 영상들이 나와요!

그 중에서 냉장고에 있는 재료들로 만들 수 있는 메뉴를 찾아보세요 ~

유튜브를 참고해서 메뉴를 선정해도 되고, 꼭 나와있는 요리가 아니더라도 있는 재료를 활용해 나만의 요리를 만들어 먹어도 좋아요.

저 같은 경우는 자투리 재료들을 찌개에 넣어 먹거나, 부침개로 자주 만들어서 먹는 편이에요

 

 

 

 

 

 

 

그런데 식비를 줄이겠다고 영양 불균형이 올 정도로 값싼 공산품들만 먹으면 안되는거 아시죠?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이니 채소도 함께 곁들여서 식비 절약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봅시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