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사회초년생 1억 모으기 | 돈을 모으는 현실적인 방법

코코._.

·

2022. 5. 27. 15:36

728x90

안녕하세요 코코에요._.

저는 취업을 하고나서부터 막연하게 1억을 목표로 돈을 모으고 있어요.
처음에는 마냥 멀게만 느껴졌던 금액이지만 매달 목표한 금액을 저축하다보니 어느새 제가 목표한 금액에 서서히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1억이라는 돈의 가치가 예전만큼 그렇게 크지 않겠지만, 앞으로 더 큰 돈을 모으기 위한 첫 번째 관문이라고 생각해요.

별 다른 요령없이 무작정 모으고 있긴 하지만
저의 절약 습관을 정리하면서 스스로 동기부여도 하고 혹시나 절약을 실천하시려는 분들에게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수있지않을까 라는 마음으로 이번 글을 올려보았어요~




내가 돈을 모으고 있는 이유들

  •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모든 사람들이 그렇듯 저 역시 이른 퇴사를 꿈꾸고 있답니다.
딱히 회사 일이 힘들거나 주위에 저를 힘들게 하는 사람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상황이 언제든 올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저는 생계를 위해 제가 원치 않는 회사를 계속해서 다녀야 하는 상황을 만들고 싶지 않기 때문에 하루 빨리 경제적 독립을 하기 위해 돈을 모으고 있어요.

  • 결혼 자금과 내 집 마련을 위해

현재 제가 큰 돈을 빨리 모으고자 하는 주된 이유라고 볼 수 있어요.
사랑하는 사람과 꿈꾸고 있는 미래가 있고, 그 사람과 함께 할 미래가 더 행복하고 안정적이길 바라기 때문에 현재보다는 미래에 더 큰 투자를 하고 있답니다.

  • 갑작스럽게 큰 돈이 필요한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

미래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어요. 그리고 사건 사고는 늘 예상치 못한 시점에 찾아오죠.
갑자기 사고를 당하거나 건강상의 문제가 생겨 큰 돈이 필요할 때, 가족들에게 금전적 문제가 생겼을 때 등의 상황에서 돈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싶지 않아요.
미래를 대비하지 않고 당장의 즐거움에’만’ 집중한다면? 위기의 상황이 찾아왔을 때 이겨내기가 더 어려울 거라고 생각해요.

  • 노후 대비

이젠 100세 시대를 넘어서 120세 시대라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즉, 정년 퇴직 이후 30년 이상을 살아갈 비용을 미리 마련해둘 필요가 있다는 것이죠.
남은 노후를 안정적으로 보내기 위해서는 돈을 벌 수 있을때 가능한 한 최대로 모아놓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요.

  • 심적 안정

취업을 하기 전에는 항상 돈이 모자라 친구를 만나는 것도 불편했던 기억이 있어요. 저 같은 경우는 돈이 부족하면 불안함이 항상 뒤따르더라구요.
내가 경제적으로 불안정하면 내 주위사람들을 챙길 여력이 없고, 반대로 내가 경제적으로 안정되면 내 마음에 여유가 찾아와 내 주위 사람들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저는 후자의 사람이 되고 싶어서 돈을 열심히 모으고 있어요.





제가 목표하는 금액에 도달하기 위해 실천하고 있는 방법들을 정리해봤어요


1. 월급 들어오기 전에 그 달 예상 지출 금액 계산하기

예) 월세 30만원, 관리비 10만원, 식비 20만원 등등...
고정비는 물론이고 변동비도 꼼꼼히 정리해요.
그 달에 회식이 예정되어 있거나 친구,가족 생일 등 돈을 써야할 경우 등 돈이 나갈 일을 모두 생각해보는 거에요.
계획에 없는 소비를 하게되면 저축 목표 금액을 달성하는 데 차질이 생기기 쉽기 때문이에요.



2. 통장 쪼개기

저는 크게 월급 통장/재테크 통장/생활비 통장/비상금 통장으로 나누어 사용하고 있어요.
재테크 통장은 주식 투자 겸 저축 용으로 만든 CMA 통장을 사용하고 있어요.

생활비 통장은 정말 내가 그 달에 소비할 금액만을 남겨놓고 월세, 공과금, 통신비 등 매달 빠져나가는 돈은 따로 통장을 만들어 돈을 옮겨놓았어요.
그 달에 내가 쓸 수 있는 돈의 잔액이 눈에 보여야 그에 맞춰 소비를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비상금의 경우 매달 일정 금액을 넣기보다는 성과금, 격려금 등 월급 외 수입이 들어오면 일부를 넣어두거나 그 달 생활비가 남게 되면 넣어놓는 편이에요.


3. 선 지출 후 저축이 아니라 선 저축 후 소비 하기

저축 금액을 늘리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n년 이내에 얼마 모으기 목표가 있으면, 매달 꼭 저축해야할 금액이 나오겠죠. 그럼 그 금액만큼은 월급이 통장에 들어오자 마자 바로 저축해버려야합니다. 이 때, 금액은 너무 널널하지도, 너무 빠듯해서 생활이 어려울 정도도 아닌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면 달성할 수 있는 금액으로 적당히 타이트하게 잡아놓는 것이 포인트에요.


4. 앱테크, 할인 혜택, 쿠폰 이용하기

현재 앱테크로는 T world 출석체크, 캐시워크로 (아주) 소소하게 포인트를 쌓고 있어요. 간간이 앰브레인 설문조사에 참여하기도 해요.
너무 소소한 돈이지만 한 번씩 모인 포인트로 맛있는 걸 사먹거나 환급을 받을 수도 있어 나름 쏠쏠하답니다.
그리고 할인 혜택이 있으면 놓치지 않고 이용하고 있어요😊





내가 실천 중인 생활비 줄이기 tip

1. 배달음식, 외식은 최대한 줄이고 요리해먹기

현재 자취를 하고 있지만 배달을 시켜먹거나 외식을 하는것은 최대한 지양하고 있어요.

다행히도 회사에서 식사가 제공되어 평일에는 따로 식비가 들지 않아요. 회사분들은 식사가 제공되어도 밥을 안먹고 퇴근을 하시던데 저는 꿋꿋하게 회사에서 식사를 해결하고 가요. 식비도 아끼고 집에서 요리/뒷정리를 하지 않아도 되니 저로서는 안먹고 갈 이유가 없거든요.

주말에는 요리를 해 먹고 있어요.
장을 볼 때에는 그냥 무작정 마트에 가는 것이 아니라 주말동안 먹을 메뉴를 모두 정하고 필요한 재료를 써놓고 가야해요.
계획 없이 마트에 가면 할인상품, 묶음 상품에 이끌려 사게되고 특히 1인 가구일 경우 재료가 남고 금방 상해서 오히려 돈을 낭비하게 되는 꼴이 되 버리기 때문이에요.
요리를 잘하는 것은 아니지만 매주 식단을 짜고 요리를 하는데에 재미를 느끼고 있어 즐겁게 돈을 절약하는 중이랍니다.


2. 통신요금제 변경

알뜰폰요금제로 바꾸는 것 만으로도 핸드폰 요금을 많이 줄일 수 있어요.
하지만 저는 알뜰폰 요금제는 사용하지 않고 SKT 요금제를 이용중이에요.
저희 가족은 10년도 넘게 SKT를 쓰고 있어서 T끼리 온가족 할인+장기고객 추가 할인이 되어 한달에 100G 요금제 사용중임에도 한달에 3만원대밖에 들지 않거든요. 저렴한 가격에 SKT VIP 혜택도 누리면서 데이터 100G를 사용할 수 있어 알뜰폰 대신 현재 통신사를 유지중이에요.
혹시 가입한 요금제를 계속 이용할 예정이라면 선택약정할인 25%를 받도록 합시다!


3. 웰빙 클럽

웰빙클럽이란 웰빙클럽에 제휴된 기업체 임직원들이 저렴한 월 회비로 다양한 스포츠 및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웰빙클럽과 제휴된 헬스장, 골프 연습장, 사우나, 카페 등을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이 있어요.

회사 복지 혜택에 따로 나와있지 않아 웰빙클럽이라는 게 있는지도 몰랐다가 회사분들이 알려줘서 요긴하게 사용 중 이랍니다.
지금은 이직 준비를 하겠다고 운동은 끊었고 대신 종종 공부할 때 카페를 많이 가기 때문에 컬쳐 멤버십을 결제해서 싼 가격에 프랜차이즈 카페를 이용하는 중이에요. 이걸로 카페 가는 비용이 많이 세이브 되었어요.
우선 다니고 있는 회사가 웰빙클럽 가입이 가능한 기업체인지 확인해보고, 주변에 괜찮은 제휴시설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4. 아이쇼핑 하지 않기, SNS 하지 않기 (+멘탈 관리하기)

필요한 것이 없더라도 아이쇼핑을 하다보면 사고 싶은 게 생깁니다.
개인적으로는 유튜브에서 룩북을 보거나 쇼핑앱을 구경하면 옷을 살 필요가 없는데도 쇼핑 욕구가 심해졌어요. 그래서 이 두가지를 끊고 있어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충동구매가 줄었음을 확실히 느껴요.

SNS 끊기는 사실 아직 실천하지 못했어요…오히려 중독자 수준.
SNS에서 사람들이 올리는 사진들을 보면 저도 이것저것 따라서 하고 싶어져요. 명품을 휘두르고 좋은 곳에서 즐기는 모습을 보면 괜히 부러워지고 난 무얼 위해 이렇게 아끼고 있나하는 현타가 찾아오기도 해요.
하지만 그런 사치부리는 삶이 나한테는 더 맞지 않을 것이라는 걸 알고, 나만의 목표가 확고해졌기 때문에 다시 멘탈을 바로 잡곤 합니다.
SNS를 끊는 것 만으로도 소비욕구가 많이 줄어 들 거라고 생각해요.







앞으로의 목표

  • 적금 들기

저축+주식 투자를 하느라 적금을 아직까지 들어보지 않았는데
올해 중에 일부 금액을 적금에 넣어 만기일에 이자를 받는 소소한 기쁨을 누려보려고 합니다.
우체국 신한 우정적금 연 이율이 최고 8.95%인데 조건도 까다롭지 않아 가입한다면 이 상품으로 하려고 해요.
가입하게 되면 가입 후기를 남기도록 할게요




  • 또 다른 수익 파이프라인 창출하기

요즘은 n잡 시대라고 하죠. 퇴근 후 할 수 있는 소소한 부업거리를 찾고 있으나 뭐든 시작하려니 쉽지 않아요.
저는 우선 간간히 블로그에 글을 올리며 애드센스 수익을 높여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블로그를 개설하고 나서 글을 어쩌다 한 번씩 올리고 있고 글의 퀄리티가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애드센스 수익이 아주아주 작게라도 발생하는 것을 보고 조금의 동기부여가 되었어요.
물론 꾸준히 올릴 여력은 안 될 것 같으나 시간 될 때마다 틈틈히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 소비할 때는 의미있는 곳에 하기

저는 돈을 모으기 위해 내 행복을 버리면서까지 아끼지는 않으려고 해요.
다만, 돈을 쓰더라도 내 기준에서 낭비라고 생각되는 부분에는 쓰지 않고 좀 더 가치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쓰려고 합니다.
아낀 돈으로 새로운 운동 배우기, 악기 배우기, 여행, 공부 등 새로운 경험을 하는 데 소비를 할 거에요.






사람마다 모두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이렇게 절약해서 돈을 모으는 것에 비관적인 사람들도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생각이 모두 다르듯 저는 제 생각대로 이렇게 저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끝까지 노력하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돈을 절약하는 좋은 팁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