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광고 클릭률(CTR)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코코._.

·

2021. 7. 2. 14:25

728x90



CTR이란 애드센스 광고 클릭률을 말한다.

CTR=클릭 수 / 노출 수 *100 (%)

즉, 100명의 조회수 중 5번의 광고 클릭이 발생한다면 CTR은 5%가 된다.

일반적으로 1% 대 이상의 CTR을 유지해야 어느정도 효율적인 수익이 나온다. 수익이 잘 나오는 블로그의 경우 CTR이 2~4%정도 된다.

그렇다면 CTR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CTR을 높이기 위해서는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도록 유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블로그 수익에 있어서 중요한 광고 클릭률을 높이는 방법들을 알아보았다.




1. 광고의 위치와 크기

광고 배치에 따라 클릭률이 달라진다.

광고를 배치하기에 가장 적절한 위치는 다음과 같다.

  • 제목 아래
  • 단락 사이
  • 내용의 끝
  • 사이드 바 상단
  • 헤더

하지만 꼭 어떤 위치에 배치해야만 클릭률이 높아지는 것이 아니고, 글의 주제에 따라 제각각이다. 따라서, 광고 배치를 바꿔가며 클릭률을 확인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어, 정보성 글을 작성하는 블로그의 경우, 방문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지점에 광고를 개제하는 것이 유리하다.

광고의 사이즈도 결국 같은 맥락이다. 광고 사이즈가 클수록 눈에도 잘 띄기 때문에 클릭률이 높다는 이야기가 있다.

하지만, 너무 큰 광고는 방문자에게 불편함을 주기도 한다. 따라서, 글과 잘 어우러지는 사이즈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광고 차단

광고 차단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그동안 송출 되었던 광고들 중에서, 방문자들이 봤을 때 내용과 연관이 없거나 관심이 없을만한 한 광고를 차단해야 더욱더 알맞는 광고가 노출 되어 클릭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광고 차단 관리는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구글 애드센스↓↓↓

https://www.google.com/intl/ko_kr/adsense/start/

Google 애드센스 - 웹사이트에서 수익 창출하기

Google 애드센스의 웹사이트 수익 창출 기능을 사용하여 수익을 올려보세요. Google 애드센스에서 광고 크기를 자동으로 최적화하여 광고의 노출 및 클릭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www.google.com

애드센스 사이트 왼쪽메뉴 탭에서 [차단관리]-[콘텐츠]-[모든 사이트] 에 들어간다.

다음으로 일반 카테고리 관리에 들어간다.


일반 카테고리 관리에 들어가게 되면 아래와 같이 광고의 카테고리별로 광고 노출 비율, 수입 비중을 확인 할 수 있으며, 특정 카테고리의 광고를 차단할 수 있다.

클릭률이 낮은 광고를 차단함으로써 광고 클릭률을 더 높일 수 있다.



3. 모바일 접속자 수 늘리기

PC보다 모바일에서의 광고 클릭률이 1.5배 ~ 2배 정도 높다고 한다.

PC의 평균 RPM은 0.3~1.0 정도이나, 모바일의 평균 RPM은 2.0~4.0정도라고 한다.

모바일 특성상 터치로 스크롤을 내려야 하므로 스크롤 도중 광고가 눌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광고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모바일로 유입되는 방문자를 타깃으로 글을 쓰는 것이 좋다.



4. 블로그 디자인

가독성이 좋은 깔끔한 디자인의 블로그에서 클릭률이 높다. 가독성이 좋아야 방문자가 이탈하지 않고 오래동안 블로그에 남아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블로그 디자인을 깔끔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HTML에서 원하는 대로 디자인을 수정할 수도 있지만, 이는 너무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방법이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대신, 이미 깔끔하게 만들어진 무료 및 유료 스킨을 사용하여 블로그 글의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이 있다.

광고가 너무 많아도 오히려 너무 정신이 없어 방문자들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준다. 적절한 광고 수와 배치, 그리고 블로그 디자인으로 방문자의 이탈률을 줄여보자.



5. 양질의 콘텐츠

결국 우수한 품질의 글을 작성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
나만의 경험이 담긴 특별한 컨텐츠, 사람들이 얻고 싶어하는 정보가 담긴 양질의 컨텐츠를 만든다면 검색 엔진의 상위 페이지에 노출될 것이고, 필요한 정보가 있어서 검색으로 통해 들어오는 방문자 수가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되어 광고의 클릭률도 높아질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광고의 배치, 사이즈, 광고 카테고리를 바꿔가며 실험해 보는 것이다.
자신의 블로그에 최적화 된 방법을 적용시켜 광고 클릭률을 높여보자.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