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단가(cpc) 올리기 |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코코._.

·

2021. 6. 22. 17:22

728x90

블로그를 개설한지 일년이 다 되었고, 운 좋게 애드센스 승인도 쉽게 받았으나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기 위한 노력은 전혀 해오지 않았다. 그저 올리고 싶은 글을 짧막하게 일상 기록용 정도로 올리다보니 방문자 수도 저조하고 수익도 거의 없는 상태이다.

블로그가 워낙 레드오션이다 보니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한 팁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과연 그 팁을 따라 블로그 글을 작성하면 애드센스 수익에 변화가 생길까 궁금하기도 하고 이왕 블로그를 하는 거 수익 창출을 하면 좋을 것 같아 차근차근 배워서 실천해 보려고 한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후 초반에는 방문자 수 올리는데에만 급급하여 게시물을 많이 올리고, 높은 방문자 수를 유도할 수 있는 키워드로 게시물을 올리게 된다. 

하지만, 아무리 방문자 수가 증가하여 광고 클릭 수가 늘어난다고 해도, 광고단가가 낮은 광고들이 노출되어 있다면 고 수익을 얻기가 힘들다.

즉, 방문자 수와 수익이 비례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만일 광고 단가가 0.01 달러라면 100명이 클릭해야 그 날 수익이 1달러가 된다.
하지만 광고 단가가 1달러라면 단 한 사람만 클릭해도 1달러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그렇다면, 광고 단가가 높은 광고가 붙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블로그 전체와 글의 가치를 평가하여 가치 있다고 판단되는 블로그에만 광고를 송출해주고 가치가 높다고 판단되어야 높은 단가의 광고가 송출된다.

 

애드센스의 광고 단가를 결정짓는 요인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1. 평균 세션 시간

평균 세션 시간이란 체류 시간을 말한다.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 접속해서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를 나타내는 시간이다.

세션 시간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analytics.google.com/

 

 

방문자의 세션 시간은 보통 글의 시작에서 결정된다. 글의 초반부터 방문자의 관심을 끌수 있는 문장이 필요하다.

글자수는 1000~2000자 정도가 적당하다. 글의 분량이 너무 적으면 글을 금방 읽고 나가버릴 확률이 크며, 반대로 글의 양이 너무 많아도 지루함을 느껴 끝까지 읽지 않을 확률이 크다.

 

가독성을 위해 문단마다 여백을 주고, 이해하기 쉬운 문장을 사용하여 방문자의 집중력을 흐리지 않도록 하면 평균 세션 시간은 더욱 길어진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의 경우, 광고가 글의 시작부터 있으면 신뢰가 가지않는 게시물이라 판단하여 바로 나갈 확률이 크다는 말도 있다. 제대로 해보려면 직접 광고의 위치와 크기를 바꿔가며 통계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다.

 

추가적으로, 글에 링크를 삽입할 때는, 새 창으로 열리도록 하는 것이 좋다. 링크가 새창으로 열려야 기존에 보고 있던 글에서 머물러 있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이다.

 

평균 체류시간을 1분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광고 단가를 극대화 시키기 좋은 조건이라고 한다.

 

 

 

 

2. 이탈률

이탈률이란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서 다른 게시물은 보지 않고 블로그를 빠져 나간 비율을 말한다. 방문자가 내 블로그의 글 하나만 보고 이탈하지 않고 여러 글을 보면서 내 블로그에 오래 머무르면 광고 단가는 높아진다.

 

주로 동일한 주제로 글을 올리는 블로그일 경우 이탈률이 낮아진다. 같은 주제로 여러 편의 글이 올라와있어 블로그 내에서 필요한 정보를 다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탈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포스팅 뿐만 아니라 블로그 자체의 디자인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같은 내용이라도 더 깔끔하고 가독성 좋은 디자인의 블로그에서 글을 오래 읽고 싶을 것이기 때문이다.

 

글을 작성할 때, 중간 중간 관련 있는 내 블로그의 다른 글을 링크한다면 이탈률을 줄일 수 있다. 글을 시리즈물로 1편, 2편... 이렇게 나누어 작성하면 링크를 통해 사람들이 연달아서 읽을 확률이 커진다.

 

 

이탈률과 평균 세션시간 모두 결국은 질 좋은 포스팅이 요구된다. 사람들이 원하는 양질의 정보, 혹은 나만의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게시물로 세션 시간을 늘리고 이탈률을 줄여 광고 단가를 조금씩 높여보자.

 

어느 것 하나 쉬운일은 없는 듯 하다. 하지만 꾸준히, 여러 가지 팁을 참고하여 따라한다면 누구든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스스로 자기 블로그의 광고글을 클릭하거나 지인을 통해 광고를 클릭하면 오히려 부정클릭으로 간주되어 광고 단가가 떨어지거나 심할 경우에는 광고가 막히기도 한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