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2022년 전기기사 2회 시험지 | 직장인 전기기사 후기

코코._. 2022. 4. 25. 20:25
728x90

안녕하세요 :)
어제(24일) 드디어 전기기사 필기시험을 응시하고 왔습니다.



먼저, 이번 회차 시험지 입니다.

2022년 2회 전기기사.pdf
5.76MB

핸드폰으로 찍은거라 퀄리티가 안좋아요..



시험 후기

1. 전기자기학
5과목 중에서는 가장 쉬운 난이도로 나온 것 같아요.
기출문제 계속 풀어봤으면 60점 이상 맞을 수 있는 난이도라고 느꼈어요.
그런데 공부할 때 문제풀 때는 기계적으로 공식에 대입해서 풀던건데 시험칠 때는 괜히 막 헷갈리고 그러더라구요. 평소에 상황에 맞는(?) 공식 암기를 확실히 해둬야 안헷갈리고 풀 수 있을 것 같아요.

2. 전력공학
무난한 난이도라고 느꼈어요.
다행히 기출문제가 많이 나와서 그대로 나온 건 거의 맞춘 것 같아요. 5과목 중에 기출 문제가 제일 많이 나왔던 것 같은데 맞나..?
전력공학이나 전기기기는 이론이 어려운 만큼 시험 문제는 꼬아서 나오지 않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게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3. 전기기기
공부할 때 가장 힘들었던 과목이에요. 그래서 개념에 대한 확실한 이해는 못하고 문제를 여러번 풀면서 감으로 답을 찾는 정도의 수준으로 시험을 보게 되었어요.
시험을 칠 때에도 이건 확실히 정답이다 싶은 문제는 별로 없었고, 아리까리한 문제가 많았어요.
제일 어렵다고 느껴서 기출문제 반복해서 풀때도 머리에 잘 안들어오던데 역시나 기출문제랑 똑같은 문제 중에도 답이 기억안나서 찍은것도 있어요..




4.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이론 자체는 가장 쉽고 재밌다고 느꼈지만 어렵게 나온 회차를 풀 때는 점수가 처참했던 과목이에요...이번에도 처음 보는 문제들은 손 대기가 어려웠어요.
완전 똑같이 나온 문제는 거의 없었던 것같네요. 그나마 기출문제를 제일 많이 풀어봤던 과목이라 끄적끄적하다보니 답이 나오긴 한 것 같아요.




5. 전기설비기술기준(KEC)
가장 걱정이 많이 되었던 과목이었어요. 첫 응시 때 이 과목에서 과락이 나와서 불합격하게 되었거든요...
그땐 공부할 때부터 '분명 같은 문제 같은데 이 문제는 왜 답이 다르지' 하면서 어리둥절한 경우가 많았는데 역시나 결과가 좋지 않았었어요.
이번에는 저번보다 차근차근 준비해봤지만 여전히 준비가 부족해서 걱정했는데요, 다행히 기출 문제들이 많이 나온 것 같았어요.
문제 푸는데 두 문제나 철도 위 가공전선 높이 문제 답이 6.5m로 나와서 문제에 함정이 있나 싶기도 했어요ㅋㅋ


가채점 결과 85/75/55/85/75 평균 75점으로 합격 점수가 나왔어요. (OMR 카드 실수 안했기를..)

2021년 1회 시험 응시했을 때보다는 난이도가 쉬웠던 것 같아요.
저는 그냥 헷갈렸던 문제를 잘 찍은 덕도 많이 봤습니다ㅋㅋ역시 시험은 운도 많이 따라야 하는 것 같아요






사실 1년 전에 1달 반 정도 공부하고 시험을 쳤다가 떨어진 이후로 의욕이 확 사라져서 1년동안 포기하고 놀기만 했었는데, 올해 다시 마음을 바로 잡고 재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준비를 하려니 버겁고 전공 내용과 같다보니 학교 다닐 때 미리 따 놓았으면 좋았을 걸 자꾸 후회 되네요.


1. 공부 순서 및 공부 방법
공부 순서는 여러 사람들이 후기에 올려주신 것 처럼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 전기자기학 → 전력공학 → 전기기기 → 전기설비기준 순으로 준비했습니다.

1) 인강
전기설비를 제외한 4과목은 유튜브에서 최종인 원장님의 무료 인강을 수강하였습니다.
이론 강의 없이 바로 기출문제부터 푸시는 분도 있던데, 저 같은 경우는 이론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으면 암기도 못하는 스타일이라 이론 강의를 먼저 들었습니다.
처음 두 과목정도는 모든 인강을 듣다가 강의 수가 너무 많기도 하고, 결국 문제풀이에 들어가면 기억이 안나거나 여러 개념들이 섞여 혼동이 되기 때문에 나중에는 문제풀이 강의는 하나도 안듣고 이론 부분만 빠르게 2배속으로 들었어요.

전기설비의 경우 전기 뿌수기님의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처음 공부했을 때는 무작정 기출문제를 외우기만 했는데, 문제 조건에 따라 답이 달라져서 멘붕이 왔었거든요...

무작정 외우는 것 보다 설명을 들으면서 외우니 개인적으로는 훨씬 잘 외워졌어요.
그리고 어떤 한 가지 단원에 대한 강의를 듣고 나서는 혼자서 그 단원과 관련된 문제들을 찾아서 풀어보고 했더니 이해가 더 잘 되었어요.






2)교재
2021년에 사놓은 엔트미디어 전기기사 필기 책을 보며 공부했습니다. 인강을 들으면서 책을 같이 봤습니다.
근데 공부해보니 책은 크게 상관이 없는 것 같아요.



기출 문제는 책으로는 여러 번 풀기가 어려워서 아이패드로 무지개꿈 원격 평생교육원 사이트에서 전기기사 시험지 파일을 다운 받아 풀었어요.
https://www.mukoom.com/?stw=216

무지개꿈 원격 평생교육원 :: 전기분야기사및산업기사분야

전기 소방 안전 분야 최고의 강의로 합격 최단 거리 제시

www.mukoom.com


2010년부터 2020년 자료까지 올라와있어서 최근 해 시험지는 건시스템에서 다운 받아서 풀었어요. (이 사이트도 편하긴한데 문제나 보기에 오타가 많은 편이에요..)
https://gunsys.com/gunsystem_pilgi.htm?cbt=gelectricy

행복한 만남 [건시스템]

국가기술자격 지식공유 커뮤니케이션즈,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문제은행

www.gunsys.com






2. 공부 기간/시간
약 80일 간 매일 퇴근 후 3~4시간씩. 주말에는 4~5시간.
회식이나 약속이 잡히기도 해서 공부를 1도 못한 날도 종종 있었어요...
다행히 저희 부서는 야근없이 칼퇴하고 주말 출근도 안해서 기사 시험 준비가 수월했던 것 같아요. 그렇지 않은 직장인 분들 중 기사 시험 준비하시는 분들 리스펙합니다..ㅠㅠ





실기는 필기와 비교도 안될정도로 어렵다고 하는데 벌써부터 숨이 턱 막히는 느낌이네요...
벼락치기에는 소질이 없는 것 같고 회사다니면서 틈틈이 1년 정도 잡고 준비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언젠가 좋은 소식을 들려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ㅠㅠ

모두들 전기기사 준비 화이팅합시다!

300x250